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행신청 타증권사에서 과세자료 받기

by youngram 2022. 3. 29.

올해에 2021년 귀속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조금 내야하는데..

여러 증권사의 계좌가 있어서 양도소득이 250만원이 넘은 미래에셋증권에 양도소득세 대행신청을 하고

나머지 증권사에서 과세자료를 받아서 제출을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사 증권사 과세자료 받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증권사마다 방법이 달라서 이 글 보시고 저처럼 헛수고 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ㅎㅎ

 

 

삼성증권에서 양도소득세 과세자료 받기
  • 삼성증권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삼성증권 홈페이지로 이동)

 

삼성증권 홈페이지

 

 

 

 

  • 로그인 후, 메뉴에서 [트레이딩]-[해외주식]-[해외주식 세금안내]-[양도세조회] 로 들어갑니다.

삼성증권 메뉴

 

 

 

  • 해외주식양도세조회 화면에서 증빙용을 체크 후 조회를 눌러 양도세금액을 확인합니다.

증빙용을 체크해야 과세자료에 삼성증권 직인이 나옵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양도세조회

 

 

 

 

  • 출력을 눌러 미리보기로 해외주식 양도소득금액 계산내역을 확인 후, 인쇄버튼 대신 저장을 눌러 PDF로 저장해줍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금액 계산내역

 

 

삼성증권에서는 양도소득금액이 -114,326원이네요 ㅎㅎ 손실이지만 총 합산이기때문에 신고해줘야합니당

홈페이지에서 쉽게 과세자료를 받았는데요 

남은 하나금융투자와 대신증권은 다른방법으로 받아야합니다..

 

 

 

 

하나금융투자에서 양도소득세 과세자료 받기
  • 하나금융투자는 삼성증권과 달리 직접 전화로 요청해야합니다.

하나금투 홈페이지에서는 양도소득 거래내역서가 조회가 되지만 직인이 없었고,

1Q HTS로도 조회했더니 엑셀파일로만 저장되길래 실망감을 안고 고객센터로 전화를 겁니다.

친절한 상담직원분이 양도세 과세자료는 관리지점에 직접 요청해야한다고 알려주셔서 관리 영업점으로 전화를 겁니다

 

 

  • 과세자료 요청 후, 우편 또는 메일로 받습니다.

이부분은 저와 친구가 내용이 조금 달랐는데요

저는 메일로 받겠다고 해서 저장된 제 메일로 양도소득 과세자료를 받았지만

친구는 메일은 어렵고 등기우편 발송이 가능하다고 해서 등기로 받았다고 합니다

아마 업무 처리 방식이 담당자마다 다른가 봅니다

 

그렇게 메일로 받은 하나금융투자 해외주식 양도소득 과세자료..

 

하나금투 해외주식 양도소득 과세자료

 

제 증권사들 중 양도소득 금액이 제일 큰 곳입니다

작년에 절세를 하려고 했으나 모든 종목이 수익권이라서 많이 못하다가

연말 가까이에서 100만원 가까이 손절했다가 재매수헀었습니다

물론 그 중 일부는 지금도 마이너스랍니다 ㅋㅋㅋ 알다가도 모를 주식시장이네요

 

 

 

 

대신증권에서 양도소득세 과세자료 받기
  • 대신증권도 하나금융투자와 마찬가지로 전화요청을 해야합니다.

처음에 그것도 모르고 홈페이지에는 없어서 크레온HTS까지 깔아서 확인했지만

조회가 되고 PDF저장도 되는데 증권사의 직인이 없어서 세무사에서 빠꾸 먹을거 같은 느낌...

그래서 고객센터로 전화했습니다

  • 대신증권 고객센터: 1588-4488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과세자료 받고 싶다고 하면 담당부서로 내용전달 해주고 그 부서에서 연락이 다시 갈거라고 안내를 받게 됩니다.

같은 번호로 전화가 오면 과세자료 받을 계좌번호와 개인정보 확인 후 간단한 유의사항을 안내 받습니다.

과세자료는 메일로 발송해준다고 합니다.

대신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내역서

이렇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내역서가 옵니다.

이 계좌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잠깐 했었던 계좌라서 양도소득세가 적네요

 

 

이렇게 세 증권사의 양도소득세 과세자료를 모았습니다.

 

대행신청한 증권사가 미래에셋이기 때문에 연락받은 세무법인으로 자료를 모아서 메일발송해주면 끝입니다!

요즘 장이 좋지 않아서 작년에 번거 내려니까 쪼끔 쓰라리네요 ㅋㅋㅋㅋ

 

 

그럼에도 올해도 열심히 불려서 내년에 세금 낼 수 있도록 화이팅해야겠습니다.

 

 

 

 

 

댓글